Computer Science/Server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 클라우드 컴퓨팅의 구조

우지uz 2024. 7. 21. 23:28

[그림으로 이해하는 AWS 구조와 기술] 오가사와라 시게타카 지음
책을 읽으며, AWS 의 구조와 기본 개념들에 대해 이해하고 , 블로그에 포스팅 중임을 알려드립니다. 

AWS 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클라우드란 무엇일까?

클라우드란 ?

클라우드란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통해서 접속이 가능한 환경을 말합니다.

기존에는 개인 단말기에 설치한 소프트 웨어나 저장한 데이터 밖에 사용할 수 없었지만,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인터넷상에 설치된 소프트 웨어나 동영상 , 음악 등 자원을 사용할 수 있고 로컬 환경에 저장하는 것처럼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환경은 스스로 만들 수 있고, 빌릴 수도 있다. 또한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 인프라를 통째로 빌린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란, 서버 및 네트워크 등의 인프라 전체를 임대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등 물리적인 설비를 직접 보유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Amazon Web Service , Google Cloud Platform, Microsoft Azure 등등 다양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온프레미스와 임대

온프레미스(on-premises) 란 자사가 서버 등을 구축하는 것을 말합니다. 
데이터 센터에 서버를 두기만 해도 온프레미스입니다. 소유권이 자사게 있기 때문입니다. 

온프레미스는 기업의 서버를 클라우드와 같이 ‘가상의 공간’이 아니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서버에 직접 설치하고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임대 서버와 차이를 구분하기 어렵지만, 서버만 임대하는 것을 임대 서버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트워크나 장소를 임대하는 경우는 온프레미스라고 부릅니다.

온프레미스와 반대되는 말이 클라우드 일까요 ? 아닙니다. 오히려 임대 및 공용에 가깝습니다. 자사가 직접 소유, 운영하지 않고 임대하거나 공공장소에 구축된 환경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https://www.eformsign.com/kr/blog/cloud-and-onpremise/

더 자세한 설명은, https://www.eformsign.com/kr/blog/cloud-and-onpremise/ 를 참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용 클라우드와 사설 클라우드

AWS 와 같이 공용 클라우드도 존재하지만, 자사에서 직접 구축하는 사설 클라우드도 존재합니다. 

클라우드는 어디까지나 IT 자산에 불과하기 때문이기에, 꼭 임대할 필요는 없다. 큰 개발 회사들은 임대하지 않고 사설 클라우드를 운영하는 곳도 있다. 

 

참고

 

전자계약 도입, 클라우드 or 온프레미스 - 이폼사인 | 블로그

기업 및 공공기관의 디지털 전환이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전자계약 서비스와 같은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의 차이점에 대

www.eformsign.com

  • [그림으로 이해하는 AWS 구조와 기술] 오가사와라 시게타카 지음